시트방수공법에 대한 정보가 많이 있어요. 문제는 시트방수공법에도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겁니다.
시트의 종류부터 시공방법까지 그 종류도 정말 많아요. 비슷해 보이는 시공법인데, 자재의 품질에는 많은 차이를 보이죠.
방수아재의 시트방수는 옥상바닥과 시트을 일체화 시키는 방식입니다. 시트에 방수액을 3차례 걸쳐서 도포하는 도막방수를 합친 복합시트방수입니다.
이번 공사 현장은 누수가 있어서 부분 시트방수를 진행한 곳이네요. 그런데 문제가 있어보이죠?

방식은 방수아재 시트 공법과 비슷해 보이지만, 품질면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그럼 방수아재가 문제 부분을 해결하겠습니다.

들뜬부분 시트로 보강하였습니다.
복합시트방수공사 시작하겠습니다. 바닥면 정리 하고 가겠습니다. 깨진 바닥면, V 컷팅 된 부분에 기존 바닥 높이 만큼 미장공사 진행합니다.





바탕면 정리가 끝나면, 바닥면에 강력재를 충분히 도포해 줍니다. 바닥에 미세 누수를 해결해주는 동시에 모체강화에 탁월하지요.


시트작업은 돌출 부위부터 벽 바닥 순서로~ 단, 정답은 없어요.





벽체 크랙 부위도 보강시트로 작업해야죠. 잔크랙은 방수액으로 커버가 되는데, 지금처럼 틈이 많이 벌어지면 시트로 잡아주셔야합니다. 우레탄 실리콘도 좋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ㅠ.ㅠ







방수액 도포시간입니다. 방수액은 1차, 2차, 3차를 도포합니다.



마지막 공정은 우레탄 상도입니다. 방수층을 보호해주면서 유광의 마감재로 최고입니다. 단, 냄새가 좀 거시기합니다.


모든 공사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하자보증은 6년입니다. 누수없는 그날까지 방수아재는 달려갑니다.
